게임플에서 준비한 [ABCD]은 매주 화요일 게임의 콘텐츠를 A(Action), B(Business model), C(Character), D(Design) 4가지로 나누어 분석하는 코너다.

이번 [ABCD] 게임은 '우리가 정말 몬스터라니-Episode1. 아둥가의 모험'(이하 우정몬)이다. 그랑몬스터가 서비스하는 '우정몬'은 큐브블록처럼 횡과 열 전체를 움직여 3개 이상의 블록을 맞춰 미션을 수행하거나 적을 물리치는 모바일 퍼즐 RPG이다.

Action - ★★★☆☆

기본적으로 '우정몬'은 기존에 등장한 퍼즐 RPG의 기본적인 형태와 크게 다르지 않다. 하단의 퍼즐을 3개 이상 연결하면 상단의 캐릭터가 공격을 행하는 방식이다.

'우정몬'에서는 다음 단계로 이동할 때도 경험치, 돈, 체력회복 등의 퍼즐을 맞출 수 있어 이동할 때도 퍼즐을 맞춰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퍼즐은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움직이면, 그에 해당하는 모든 라인이 함께 움직이는 방식이다.

또한 모든 영웅은 주먹 모양의 '격투가', 검 모양의 '워리어', 지팡이 모양의 '마법사', 드릴 모양의 '로봇' 4가지 직업으로 구분되어 있다. 또한 불, 물, 자연, 빛, 어둠 5가지 속성이 존재하며 각각의 상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전략적인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팀 레벨 20이되면 PvP 콘텐츠인 '리그'에 참여할 수 있다. '리그'는 1~15등급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순위와 상관없이 보유하고 있는 리그 포인트의 양으로 등급이 결정된다. 승리하면 포인트를 획득하고, 패배하면 포인트를 상실하게 된다.

리그를 통해 획득한 트로피를 이용해 '리그 마켓'에서 판매하는 경험치 물약, 우주선 제작 재료, 컨테이너 제작 재료, 아이템 강화 부품, 오형 영웅 조각 등을 구매할 수 있다.

Business model - ★★★☆☆

'우정몬'의 결제 콘텐츠는 여타 게임과 크게 다를 것은 없다. 기본적인 상점에서는 루비, 골드, 스테미너 등 게임 안에서 사용되는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영웅의 성장을 쉽게 도와주는 '스페셜 성장 패키지', 골드와 루비로 영웅의 조각을 획득할 수 있는 '보물상자', 5,000원으로 70,000원 상당의 루비를 제공하는 월정액 방식의 첫 구매 상품까지 다양한 패키지 상품도 준비되어 있다.

'우정몬'은 레벨이 상승하거나 출석 보상부터 업적까지 게임 내 다양한 보상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결제를 하는 것은 유저들의 선택이다.

Character - ★★★☆☆

위에서 언급했듯이 '우정몬'의 캐릭터는 4가지 직업과 5가지 속성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1성부터 5성의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다. 4성 이상 영웅의 경우 전투에 효과적인 패시브 스킬을 보유하게 된다.

캐릭터는 영웅 조각을 이용해 획득할 수 있다. 각 영웅마다 소환에 필요한 영웅 조각의 갯수는 모두 다르며, 영웅 던전이나 캐릭터 던전, 상점에서 획득할 수 있다.

또한 1등급의 캐릭터라도 영웅 소환에 필요한 영웅 조각을 획득하면 다음 단계로 진화할 수 있어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꾸준히 성장시킬 수 있다.

각 영웅은 해당에 레벨의 수치에 따라 그에 해당하는 수치만큼 스킬 레벨업도 가능하며, 더욱 강력한 능력치를 얻을 수 있는 코스튬도 존재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캐릭터로 성장시킬 수 있다.

Design - ★★★☆☆

'우정몬'은 스토리 모드, 영웅 던전, 리그 등 기본적인 게임 콘텐츠 이외에도 볼거리를 제공하는 스테이지부터 친구관리와 아이템 제작소를 이용할 수 있는 '우주선'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카툰 방식의 프롤로그부터 스토리 모드를 진행하면서 '우정몬'의 대략적인 스토리와 뒷이야기를 모바일 메신저 형태로 알려주는 스테이지도 존재해 게임 플레이 이외에도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친구 관리는 물론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암시장, 무지 및 방어구 제작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우주선'도 '우정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콘텐츠다.

우주선 상부에서는 기본적으로 친구관리를 할 수 있는 '프렌즈 클럽',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는 '아이템 창고', 팀 레벨 10이 되면 열리는 '암시장'에서는 6시간마다 물건을 구입할 수 있으며, 팀 레벨 30이 되면 고급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고급 암시장'을 이용할 수 있다.

우주선 하부에서는 팀 레벨 15에 열리는 '무기 제작소', 25에 열리는 '방어구 제작소', 35에 열리는 '체력 강화실', 45에 열리는 '자원 수집기', 55에 열리는 '회복실' 등을 이용해 캐릭터를 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우정몬'은 퍼즐과 RPG의 재미를 적절히 혼합한 형태의 모바일 퍼즐 RPG다. 자동 사냥에 특화된 모바일 게임에 지친 유저라면 한 번쯤 '우정몬'을 즐겨보길 추천한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