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플에서 준비한 [ABCD]은 매주 화요일 게임의 콘텐츠를 A(Action), B(Business model), C(Character), D(Design) 4가지로 나누어 분석하는 코너다.

이번 [ABCD] 게임은 '강철의주인'이다. 넥스트무브가 서비스하는 '강철의주인'은 우주를 배경으로 한 모바일 3D 전략 RPG다. 

Action - ★★★☆☆

'강철의주인' 플레이는 기본적으로 진형을 배치하고, 각 캐릭터와 기체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스킬을 전장에 맞게 설정하면 전투는 자동으로 진행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 기체별 스킬 범위에 따라 타겟 공격, 랜덤 타겟 공격, 직선 공격 등의 형태로 구분된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적의 진영에 맞추어 아군의 기체를 배치하는 것이 '강철의주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강철의주인'은 파일럿과 기체의 싱크로율을 고려한 조합으로 추가 능력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전투 중 다양한 버프를 주는 여신 등을 더해 더욱 전략적 전투 시스템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파일럿과 기체의 고유 특성, 싱크로율까지 고려해 기체를 배치하고, 기체 탑승 파일럿을 선택하는 포메이션 시스템을 구현해 유저 개인의의 성향에 맞는 다양한 스타일의 전투를 즐길 수 있다.
 
Business model - ★★☆☆☆

'강철의주인'의 상점에서는 게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파일럿, 기체, 장비 뽑기를 제공하고 있으며, 게임 내 골드 및 스테미너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RPG 장르의 기본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잡은 '정액제' 상품을 통해 일일보상으로 다이아 및 골드 등을 제공하고 있다.

VIP 시스템도 중요 비즈니스 모델로 채택하고 있다. '강철의주인'의 VIP 시스템은 총 14단계까지 확장이 가능하며, 당연히 높은 등급의 VIP일수록 더욱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레벨업 및 퀘스트를 진행함에 따라 다이아를 비롯한 보상을 제공하고, 출석 체크 이벤트를 통해 추가로 보상을 제공한다.

Character - ★★★☆☆

유저는 게임 시작과 동시에 남자와 여자 2종의 주인공 중 하나를 선택해 플레이가 진행된다. 남자와 여자 주인공은 스탯의 다른 점은 없으니 취향대로 선택하면 된다.

이후 등장하는 파일럿은 최대 5등급까지 60여종이 넘는 캐릭터가 준비되어 있으며, 상점 소환 및 파일럿 조각을 합성해 획득할 수 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등급이 높은 파일럿일수록 더욱 높은 스탯을 보유하고 있다.

파일럿과 함께 중요한 것이 기체다. 기체 역시 파일럿과 마찬가지로 5등급까지 50여종이 준비되어 있으며, 기체마다 일반 스킬 및 필살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기체에는 국내를 대표하는 메카닉인 태권V도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Design - ★★★☆☆

전략적인 전투 이외에도 '강철의주인'은 수집, 강화, 육성 콘텐츠를 비롯해 PvP, PvE 같은 경쟁 콘텐츠 등의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PvE는 기본적인 모험 모드는 물론 다른 유저에게 파일럿에게 장착 가능한 북과 슈트를 빼앗아 획득할 수 있는 '약탈', 특수한 장비 또는 파일럿 조각을 획득할 수 있는 '정예던전', 특별한 의뢰를 해결하고 보상을 받는 '특수임무', 100층으로 구성된 '템플 챌린지',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는 '행성탐사' 등이 준비되어 있다.

PvP의 경우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유저와 매칭되어 즐길 수 있는 '아레나'와 랭킹 경쟁을 진행하는 '챌린지 리그', 다른 클랜과의 전쟁을 진행하는 '은하' 등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여타 모바일 RPG에서 흔희 볼 수 있는 레벨업과 진화 시스템을 비롯해 게임 진행 중 획득한 별을 이용해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DNA 시스템', 기체의 능력치를 강화시키는 '룬 시스템' 등이 준비되어 있어 색다르지만 조금은 복잡한 느낌의 성장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