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보다는 타이틀, 그리고 닌텐도만의 참신함 있을 것

Wii U의 하락세로 인해 닌텐도가 칼을 빼 들었다. 회계연도 실적 발표에서 갑작스럽게 차세대 콘솔 NX의 출시 시점 및 타이틀을 공개한 것이다.

사실 닌텐도 입장에서는 급할 수 밖에 없었다. PS4에 밀려 일본 내 가정용 콘솔 시장에서까지 입지가 좁아지고 있으며, 이에 대응할 타이틀 출시도 거의 없기 때문.

그렇기 때문에 NX는 희망이 줄어가는 닌텐도에 활력을 불어넣고 PS4 및 타 경쟁 게임기에게 반격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가 됐다. 실적 발표에서 모습을 드러낸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아직 자세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해외 일부 루머 및 확인되지 않은 정보들로 앞으로 공개될 차세대 콘솔 NX를 점쳐보고 닌텐도의 미래가 어떨지 예측해보자.

닌텐도에서 공개한 젤다의 전설 신작 이미지

*성능은 현세대기와 흡사한 수준, 기대해도 과연 괜찮을까?
우선 기본적으로는 사양은 여러 게임 매체가 언급한 것처럼 현세대 콘솔 수준과 흡사하다. 조금 더 나을 수도 있지만 강화 버전들의 출시를 앞두고 있기에 큰 기대는 할 수 없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CPU는 AMD CPU 14나노미터 핀펫 공정 제품일 확률이 높다. 이는 차세대 AMD 그래픽 프로세서에 탑재됐던 ‘폴라리스’ 아키텍처를 사용해 성능이 뛰어나다.

또한 오픈 GL의 후속 그래픽 API인 ‘불칸’ 지원, DDR4 8GB 메모리 등을 장착, 저전력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계획됐다. 그리고 멀티플랫폼 게임 개발 환경도 고려했다.

이는 현세대 게임기와 비슷한 수준이다. 급하게 NX 정보를 공개한 점도 성능에 대한 이슈가 어느 정도 영향을 줬다고도 볼 수 있다. 다만 이 성능은 확정이 아니므로 향후 정보를 기다려보자.

닌텐도 NX

*젤다, 마리오.. 그 외 멀티플랫폼 환경 게임 기대해도 좋을까?
대 부분이 독점 타이틀인 닌텐도 제품이기에 NX 역시 당연히 기대가 된다. 마리오 시리즈를 비롯해 젤다의 전설 신작, 그리고 다수의 멀티플랫폼 게임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가장 먼저 언급된 게임은 젤다의 전설 신작이다. Wii U로 개발 중인 게임을 강화해 NX용으로 내년 3월 출시하겠다고 발표됐다. 말이 필요 없는 RPG의 정석과 같은 게임이다.

마리오 시리즈 역시 당연히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파티와, 카트, 그리고 페이퍼 시리즈 등 Wii와 Wii U 플랫폼을 견인한 타이틀의 후속작들이 NX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인기 게임 스플래툰 신작과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등도 신작 또는 기존 게임의 HD 리마스터 형태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개발 환경의 변화에서 기대되는 부분은 멀티 플랫폼 게임들의 등장이다. 기존 닌텐도 콘솔들이 개발 환경이 독특해 멀티 플랫폼을 고려하기 어려운 형태였다.

그러나 이번에는 현세대기와 비슷한 개발 환경을 이끌어냈으며, 닌텐도 내부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도 대폭 변경돼 개발 및 출시가 대폭 빨라 질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역시 루머 형태이지만 실행이 된다면 Wii U가 가졌던 고질적인 문제들이 대거 줄어드는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Wii U 컨트롤러.

*주변기기, 컨트롤러.. 어떤 새로운 변화가 담길까?
마지막은 주변기기와 컨트롤러다. 물론 최근 유출된 사진은 가짜로 판명됐지만 큰 화제를 모은 모션 컨트롤러와 터치 스크린 활용은 여전히 가능성이 높다.

현재까지 나온 정보에서는 Wii U만큼 커다란 액정은 아니지만 스마트폰 느낌과 아날로그 스틱, 버튼이 결합된 일반 크기의 컨트롤러가 예상된다.

특히 게임에 맞춰 버튼의 배치나 형태, 방식이 바뀌는 설정은 예전에도 여러 차례 게임 매체들을 통해 공개된 정보이기도 하다. 게임의 개성은 물론 조작의 재미까지 한 번에 잡겠다는 것.

또한 본체와 함께 연동하는 주변기기에 대한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는 동작 인식 또는 카메라 계열일 확률이 높다. 다만 기존 방식과는 다른 차별성이 더해질 것으로 보인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닌텐도, 과연 반격은 성공할까?
아직 더 많은 정보가 공개되어야 한다. 그래야 닌텐도에 대한 좀 더 정확한 미래를 감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만 본다면 낙관하기는 어렵다.

PS4와 Xbox ONE이 각각 네오와 1.5 버전의 강화형 콘솔을 선보일 예정이며, PS VR과 홀로렌즈 등의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 역시 준비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까지 닌텐도 NX의 성공 가능성은 높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제 결과는 향후 공개되지 정보에 달렸다. 정말 큰 반격이 가능할지 주목해보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