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이 진행하는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가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했다. NDC 16은 4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넥슨 판교 사옥 및 인근 발표장에서 진행된다.

NDC는 넥슨이 각 프로젝트 별로 산재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2007년 사내 행사로 시작된 자발적인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로, 처음 33개 세션으로 시작해 2011년부터 다른 게임기업 종사들에게까지 참여의 폭을 넓혀 매년 꾸준히 세션을 확대해 현재 200여 명에 달하는 발표자들이 100개가 넘는 세션을 진행할 정도로 성장했다.

NDC는 게임 개발 및 서비스와 관련된 보다 많은 경험을 공유하고자 게임기획, 프로그래밍, 아트&사운드, 프로덕션,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세션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NDC는 그동안 공유(SHARE), 함께(GO TOGETHER), 체크포인트(CHECKPOINT) 등 다양한 슬로건을 내세워 행사를 진행해 왔다.

10주년을 맞이한 올해는 '다양성(Diversity)'을 주제로 급격히 변하고 있는 게임시장에서 다양한 시도를 통해 게임산업의 새로운 가능성과 방향성을 함께 모색하고자 하는 취지다.

이번 'NDC 16'에는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VR과 관련된 세션부터 '모뉴먼트 밸리', '디스 워 오브 마인' 등 해외 유명 개발자까지 다양한 세션이 준비되어 있으며, 인디게임 존과 VR 체험존, 게임 아트워크 전시회, 게임음악 버스킹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100여개에 달하는 NDC 16의 세션에서 눈여겨 볼 강연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NDC 16 전체 강연 시간표>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는 다양성(?) - 넥슨 정상원 부사장

NDC 16의 슬로건답게 넥슨 정상원 부사장이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는 다양성'이라느 주제로 기조 강연을 펼친다.

게임시장에서의 성공 사례와 실체, 그리고 최근 게임시장에 대해 발표자 본인의 경험과 시각을 토대로 해석해보고, 다른 관점에서 어떻게 바라볼 수 있을지를 강연할 예정이다.

오큘러스 개발부터 퍼블리싱까지 - 오큘러스코리아 이호민

 

핫 트렌드 VR. 오큘러스 플랫폼을 타겟으로 개발할 때 주의해야 하거나 인지해야 할 기술적 내용에 대한 강연. 완성된 게임이 스토어에 올라갈 때는 어떤 절차를 통해서 론칭이 되고 또 어떤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강연할 예정이다.

서든어택2 개발기 - 넥슨지티 김대훤 이사

최근 비공개 테스트를 진행한 '서든어택2'의 개발사 넥슨지티 김대훤 이사가 '서든어택2 개발기 - 여전히 잘 되고 있는 온라인 게임의 후속작을 만든다는 것'이란 주제로 강연을 준비했다.

10년을 성공적으로 끌어온 서비스, 하지만 앞으로도 계속 잘 할 수 있는 것일까? 서든어택의 지난 10년에 대한 회고와 앞으로의 10년을 대비하기 위한 서든어택2의 전략과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돌죽을 끓입시다: 창의적 개발팀을 위한 업무 문화 - 넥슨 이은석 디렉터

창의적이고 고품질의 게임 개발 결과물을 낼 수 있게 돕는 조직 내부의 개방적 업무 문화에 대한 강연입니다. 강연자가 책임자로 몸담고 있는 왓 스튜디오가 <야생의 땅: 듀랑고>를 만들면서 겪는 예시들을 들어서 설명합니다. 

꿈과 열정에 기반한 자발적 업무 문화, 개인이 아닌 집단이 창의적인 결과물을 내게 일하는 방법, 지향점의 공유와 정렬, 효율적이고 개방적인 조직 구조, 의사소통에 쓰이는 수단들과 특성, 왓 스튜디오라는 집단이 굴러가며 <야생의 땅: 듀랑고> 같은 독특한 게임을 만들어가는 시스템 등에 대한 소개가 있을 예정입니다. 

진정한 전쟁 게임 개발을 위한 허들 - 11비트스튜디오 Michal Drozdowski 디렉터

'디스 워 오브 마인'의 디렉터 Michal Drozdowski가 자신의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진정한 전쟁 게임 개발을 위한 장애물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디스 워 오브 마인'은 수 많은 게임이 등장하는 모바일 게임시장의 상황에서 매우 어려운 도전이었고, 이를 타개하기 위한 독창적인 시스템 설계와 같은 게임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독창적인 시스템에 대해 들어볼 수 있는 시간. 

1인 미디어로 온 '보는 게임'의 시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 대도서관

콘텐츠 크리에이터, 유튜브 구독자 120만, 2016 케이블방송대상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상, 2014 아프리카TV 방송대상 콘텐츠대상을 수상한 대도서관도 NDC 16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대도서관은 '1인 미디어로 온 보는 게임의 시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게임 플레이를 예능처럼 보고 즐기는 시대에 맞춰 6년 간 1인 미디어 게임 방송을 해오면서 시청자들이 좋아했던 게임들과 방송, 화제가 된 게임의 사례 등을 통해 게임 기획 및 UI/UX 디자인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공개한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