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끊임없는 도발 행위로 국제사회에서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고위험국으로 분류됐다. 국제사회의 제재가 거세지자 이에 맞춰 최근엔 ‘청와대 타격’이라는 공표를 하며 그 수위도 높여가고 있는 모양새다. 이런 위협적인 모습 때문에 북한은 영화는 물론, 게임속에서 마저 악을 상징하고 있다. 게임 속 북한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게임 속에서 북한은 무력을 앞세워 세상을 지배하고, 군사력을 키우는데만 신경을 쓰는 모습을 하고 있다. 더불어 전쟁을 일삼고, 분단의 아픔을 주고 있는 한국전쟁을 또 일어나게 하려는 국가로도 표현됐다.

이렇게 북한이 게임 속에서 악의 축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북한이 현실에서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도발, 금강산 관광객 총기 사건, 비무장 지대 목함지뢰 사건 등 테러와도 가까운 일을 서슴없이 저질러 오면서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국가라는 인식이 국제사회에 자리 잡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영화 '백악관 최후의 날'

이런 모습들로 인해 북한은 영화에서도 악을 대변했다. 2013년 개봉한 영화 ‘백악관 최후의 날’에서 북한은 무력으로 백악관을 점령하고, 미국 대통령을 인질로 잡은 뒤 죽이겠다는 협박까지 한다.

무력으로 지배하는 세상

오는 5월 출시될 콘솔게임 ‘홈프론트:더레볼루션’은 북한이 미국을 지배해 황폐화된 필라델피아 지역을 무대로 미국 측 저항군이 북한에 맞서는 내용을 담았다.

이 게임 속에서 북한의 군인들은 고급 슈트를 입은 최첨단 부대원으로 나오는 반면 저항군은 평상복 차림을 하고 있다. 이 같은 대비를 통해 북한의 위협적인 모습을 도드라지게 한다.

홈프론트: 더 레볼루션

또한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공장에서 일을 하거나 거리를 청소하는 노동자로 전락하고, 북한군은 아무런 이유 없이 미국인을 총살하며 암울한 상황을 보여준다.  

2011년 발매된 전작 ‘홈프론트’ 역시 북한과 대한민국이 통일을 이뤄 세워진 공화국이 무력을 앞세워 일본, 동남아시아에 이어 미국까지 점령한 세상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크라이시스’ 시리즈 1편에서 북한은 외계의 힘을 얻어 군사력을 높이기 위해 혈안이 된 국가로 묘사된다.

크라이시스1

2020년 8월 7일 필리핀해 링산 섬에서 미국 과학자들이 정체를 알 수 없는 물질을 발견하는데, 이를 알아챈 북한은 이곳으로 군을 보내 섬을 점령하고 민간인까지 포위한다.

정체를 알 수 없는 물질은 외계에서 온 것으로 북한은 이를 연구해 누구도 가질 수 없던 강력한 힘을 손에 넣으려고 한다.

전쟁을 일삼는 국가

고스트리콘2

‘고스트리콘2’에서 북한은 내부 반란으로 전쟁을 일으키는 국가로 그려졌다. 이 게임에서 중국은 북한의 군사력 확장을 우려해 북한에 대한 무기판매를 전면 중단하고, 북한은 러시아와 비밀리에 협정을 맺고 대량의 무기를 들여온다.

이 사실이 전 세계에 알려지자 북한은 국제사회로부터 비난을 받으면서 경제 고립이 극에 달하게 된다. 이때 북한의 정장군이 쿠데타를 일으켜 북한체제를 전복시키려 함과 동시에 내부 불만 요소를 없애기 위해 러시아와 손잡고 중국을 공격하기에 이른다.

또한 미국은 식량난에 시달리는 북한에 대해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식량을 지원하지만 북한은 이것을 군비로 빼돌려 인권까지 무시하는 비도덕적인 국가라는 선입관을 주기도 한다.

머셔너리

‘머셔너리’ 역시 북한의 군부에서 쿠데타가 일어나고, 일부 강경파 군인들이 핵무기를 이용해 전 세계를 위협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이 게임은 북한이 핵을 보유한 국가라는 것을 기정사실화 해 위협 수위를 높였다. 2013년 개봉한 영화 ‘지.아이.조 2’에서도 북한이 핵보유국으로 그려져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는 유엔이 북한 핵실험에 대한 제재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과 관련해 북한이 전쟁까지 불사하겠다며 도발하는 등 한반도 정세가 긴장으로 가득한 시점이었던 만큼 국내 관객들에게 씁쓸함을 안겨줬다.

게임 속 북한은 현실처럼 세계 평화에 위협을 주는 국가로 그려지고 있다. 게임은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북한이 등장하는 게임들 속에서 한국의 존재감은 없었다. 이 역시 현실에서 한국이 북한의 도발 행위에 대해 주로 미온적 대응을 보였던 것과 닮아 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