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이 서비스하는 '포코롱던전'은 한 붓 그리기 방식의 퍼즐에 풍부한 RPG요소가 더해진 퍼즐형 RPG로, 직관적이고 단순한 퍼즐 조작으로 던전 내 몬스터를 사냥하는 게임이다. 

다채로운 스킬을 갖춘 무기 조합과 캐릭터 성장요소를 갖췄으며, 780여 종의 다양한 몬스터를 육성하는 재미를 제공하고 있다. 

2014년 6월 일본에 출시 후 현재 안드로이드OS 및 iOS 누적 다운로드 450만 건을 돌파하는 등 인기리에 대만, 홍콩,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9개국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2016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하고 있다.

'포코롱던전'은 퍼즐 내 같은 색 타일을 연결하여 플레이어와 해당 색 타일 속성의 몬스터가 적을 공격하는 방식으로, 타일을 많이 이을수록 추가 공격력과 체인 스킬이 발동하여 제한된 플레이 횟수 안에 되도록 많은 타일을 연결하여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게임이다.

강력한 보스와 다양한 트랩이 숨겨진 200개 이상의 스테이지가 주어지고, 최대 4명의 유저가 파티를 결성하여 실시간 플레이를 펼치는 공투 시스템과 다른 플레이어의 리더 몬스터를 서포터로 데려가, 위기에 처할 시 대신 전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등 퍼즐 게임으로는 색다른 전투 방식을 도입하여 재미를 더 했다. 

기존 퍼즐RPG보다 더욱 조작을 간편하고 쉽게 단순화하였으며, 몬스터의 수집과 강화, 장비의 획득과 조합 등 RPG요소를보다 풍부하게 더하여, 퍼즐게임 유저들과 RPG 유저들 모두가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제한된 플레이 횟수 안에 같은 색 타일을 연결하여 한 스테이지 내 여러 몬스터를 공격하는 방식으로, 유저가 타일을 연결 할 시 주인공 캐릭터와 해당 색 타일 속성의 아군 몬스터가 적을 가격하게 된다. 타일이 모두 연결되면, 해당 타일이 사라지는 동시에연결되지 않은 타일들과 몬스터가 이동하게 되며, 타일은 대각선, 상하좌우 모두 동일한 색이면 한 번에 이을 수 있다.

한 개의파티는 1개의 리더 몬스터와 4개의 몬스터로 이루어지며, 리더 몬스터의 해당 색에 맞추어 각 몬스터들의 특성을 활용하고 레벨을 조합해 최적의 파티 구성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다양한 파티 구성이 가능하여 다양한 속성을 가진 몬스터들을 계속해서 강화, 진화시켜최상의 조합으로파티 전체의 능력치를 조절할 수 있다.

미션 클리어 시 각종 몬스터들과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고, 요일별로 바뀌는 이벤트 던전에 참가하면 몬스터 진화 재료도 획득 가능하다. 수집한 진화 재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속성과 스킬을 가진 몬스터들을 강화시켜 육성해 나갈 수 있다.

던전에서 획득한 소재로 무기와 방어구 제작이 가능하며, 각 무기별로 다른 공격 방식과 스킬을 활용하여 다양한 몬스터와 던전 지형을 공략할 수 있다. 방어구 조합에 따라 부가 효과 및 스킬이 발동하므로, 다양한 방어구를 제작하여 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